전립선암 진단 및 치료 전립선클리닉 > 전립선암이란 > 전립선암 진단 및 치료
전 남성 비뇨생식기질환의 25%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전립선클리닉
전립선암이란?

전립선암은 연령이 높아지면서 전립선비대증과 마찬가지로 늘어나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암은 원래 서구 사람들에게 많은 질환이지만, 우리나라 역시 서구화된 생활과 고령화로 인해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고령자에게 많이 나타나고, 다른 질환으로 사망한 환자의 전립선을 조사한 결과 50세 이상 환자의 20%에서 전립선암이 나타났습니다. 서구 사람들에게 많이 발견되어 고지방, 고단백질인 서구형 식생활이 원인이라는 이야기도 있으나, 확실한 인과관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전립선암과 전립선비대증은 발병하는 부위가 다른 질환입니다. 전립선암은 주로 전립선의 외선(외측 조직)에, 전립선비대증은 내선(내측조직)에 생기는 질환이므로 전립선비대증이 전립선암으로 발전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단 두 개의 질환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립선비대증이 있어도 전립선암이 동시에 있을 수 있습니다. 각각 따로 걸릴 수 있는 질환이므로 신경 쓰이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빨리 비뇨기과를 찾고, 전립선암도 함께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01. 전립선암의 진단
직장수지검사
전립선 검진 및 전립선암 발견에 가장 기본적인 필수검사항목입니다.
전립선암은 주로 말초대에 발생하기대문에 직장수지검사가 갖는 의미는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1) 기대여명이 10년 이상되는 50대 이후 남성에게 매년실시
2) 전립선 가족력이 있는 경우 45세 이후에 매년 실시
전립선 특이항원- PSA
PSA 는 임상적으로 전립선암의 조기발견, 치료전 병기결정, 전립선암의 치료후 추적조사에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대단히 중요한 검사입니다. 전립선 조직이나 정액내에는 고농도로 존재하지만 정상성인 남성의 혈중에는 4ng/ml 이하의 농도로 존재하며 전립선의 구조가 파괴되면 혈중농도가 증가합니다.
경직장전립선 초음파
직장수지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거나 PSA 가 상승되어 있는 경우 반드시 시행하여 진단 및 병기결정, 치료 후 추적관찰에 이용됩니다.
전립선 조직검사
직장수지검사 및 PSA 가 상승되어 있는 경우 반드시 전립선 조직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CT 및 MRI
전립선암 진단 후 정확한 병기설정 및 수술 여부를 결정하기위해 방사선학적 검사를 실시해야합니다.
PHI 검사
가장 최근 개발된 검사 방법이며 PSA가 높은 환자에서 전립선 관련된 다른 인자들을 계산하여 전립선암의 가능성 정도를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최근 대학병원에서부터 조직검사 전 phi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점점 더 늘려갈 예정입니다.
02. 전립선암의 치료
전립선암의 치료방법은 근치적 전립선적출술, 방사선치료, 호르몬치료, 항암요법 등 암의 병기에 따라 다양합니다. 국소성 전립선암, 즉 암이 전립선내에 한정되어 있는 수술적인 요법으로 완전한 치료를 기대할 수 있으나 비교적 높은 병기의 전립선암은 방사선치료, 호르몬치료, 항암요법 등으로 치료하나 전립선암을 완치할 수 있는 가능성은 국소성 전립선암의 경우보다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치적 전립선 적출술
국소성 전립선암으로 진단된 환자들은 로봇이나 개복을 통한 근치적 전립선 적출술을 통해 완치가 가능하며 조기에 시행할 경우 재발율도 매우 낮습니다. 다만 수술 후 있을 수 있는 발기부전, 요실금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영구적이지는 않습니다.
방사선 치료
근치적 방사선치료는 원격 전이가 없고 전립선이나 전립선 인접주위 조직에 국한된 전립선 암에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수술적인 요법과 마찬가지로 환자의 연령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할 방법이며 치료에 따르는 여러 부작용과 합병증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호르몬 요법
전립선이 남성호르몬의 영향하에 성장하고 전립선암 세포의 경우도 남성호르몬이 없으면 성장이 둔화되거나 사멸하게 된다는 사실에 근거해서 시도하는 치료법입니다. 대게 국소전립선 암 환자보다 진행성 전립선 암 환자에게 시도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방사선치료 전, 또는 방사선 치료 후 병용요법으로도 사용중이며 이런경우 방사선 조사범위를 줄이거나 방사선 치료 후 암의 재발을 낮출 수 있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기대요법
전립선 암 환자의 기대 수명이 10년 이하이고 병기가 낮으며 암의 분화도가 좋은 경우에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대요법의 최대 장점은 전립선적출술 또는 방사선치료를 했을 경우 있을 수 있는 합병증이 없기 때문에 삶의 질을 최대화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으로는 전립선암의 계속적인 진행으로 인해 여러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인해 적극적인 치료의 기회를 놓쳐서 전반적인 생존기간이 짧아 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