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방광이란? 여성비뇨클리닉 > 과민성방광 > 과민성방광이란?
말 못할 여성의 고민 서울비뇨기과가 지켜드리겠습니다
여성비뇨클리닉
과민성 방광이란?
말 그대로 방광이 과도하게 민감한 것을 말합니다. 방광에서 소변을 저장하는 동안 방광근육의 신경이 자극 받고 방광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자주 수축하여 소변을 급하게 또는 자주 보고 싶은 느낌이 들고, 심하면 소변이 셀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은 빈뇨나 야간뇨를 유발하여 업무능력 저하나 수면부족 등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고 사회생활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우울증과 수치심으로 인한 대인관계 기피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01. 과민성 방광 원인
스트레스 및 심리적 요인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하며, 우울증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방광에서 감각을 감지하는 감각신경이 자극을 받거나 민감해져서 과민성방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경계 질환
수술 및 출산, 오랜 당뇨 등으로 인한 자율신경계통의 손상이나 여타 중추 신경계 질환은 방광근육의 감각, 운동신경의 과 흥분을 초래하여 소변을 자주 마렵게 또 자주 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방광의 자극
특정 약물이나 카페인, 알코올등은 방광벽을 자극하여 방광의 과민성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변비, 비만, 복압성 요실금, 질 탈출 증 또한 방광의 과민성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입니다. 방광염등의 요로감염이나 질염, 호르몬 결핍, 약물부작용, 과도한 수분섭취로 인한 배뇨량 증가 또한 방광의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02. 과민성 방광 증상
빈뇨: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줍니다.
절박뇨: 화장실에 갈 때 까지 소변을 참기가 힘듭니다.
야간뇨: 밤에도 소변을 보기 위해 일어나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절박성요실금: 때로는 화장실에 가는 도중에 참지 못하고 실수를 합니다.
잔뇨감: 배뇨 후에도 소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듭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