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성방광염이란? 여성비뇨클리닉 > 간질성방광염 > 간질성방광염이란?
말 못할 여성의 고민 서울비뇨기과가 지켜드리겠습니다
여성비뇨클리닉
간질성방광염이란?
간질성 방광염은 ‘방광통증증후군’이라고도 불리며, 최근 방광질환중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될 정도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만성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이 질환은 최소한 6주이상 지속되는 방광이나 치골상부의 만성적인 통증이나 불편감/압박감과 함께 동방되는 다양한 배뇨증상이 가능 큰 특징입니다.

이 질환은 방광염과 같은 감염성질환이 아닙니다. 즉, 소변배양검사에서 균배양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변검사에는 염증반응을 흔히 보이며, 환자분들이 느끼기에는 방광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서 만성방광염으로 오해하거나 치료받기도 합니다.
01. 간질성방광염 원인
안타깝게도 이 질환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아직까지도 많은 가설로만 원인을 추정하는 상황입니다. 다음은 흔히 추정되는 원인들입니다.
방광벽의 손상으로 소변에 있는 자극적인 물질이 방광벽을 통과하여 증상
특정 염증세포가 히스타민등을 분비하여 증상 악화
소변내의 어떤 성분이 방광벽 손상
신경세포의 변화로 인하여 방광저장시 심한 통증과 함께 증상 악화
자가면역질환의 하나로 면역시스템이 방광 공격
02. 간질성방광염 증상
통증
가장 큰 특징중에 하나입니다. 방광이나 치골상부의 통증이나 압박감, 뻐근한 느낌 등이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특히 소변이 차면서 이러한 통증이나 압박감은 심해집니다.
빈뇨
다양한 원인으로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대개는 빈뇨로부터 증상이 시작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루 7-8회 이상의 빈뇨, 1-2회 이상의 야간뇨를 보이면서 점차 증상이 심해지고 절박뇨로 진행이 됩니다. 방광에 소변이 차면 통증 때문에 빈뇨가 심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절박뇨/급박뇨
절박뇨도 간질성방광/방광통증증후군의 아주 흔한 증상입니다. 특히 소변이 마렵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하면 심한 통증과 함께 도저히 참을 수 없는 갑작스러운 절박뇨를 호소하기 때문에 수시로 소변을 보는 등 생활의 질이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특정 음식이나 상황(스트레스 등)에서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관계시 증상이 악화되는 분들도 많습니다. 성별로는 남자보다는 여자에서 2-3배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