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성방광염의 진단/치료 여성비뇨클리닉 > 간질성방광염 > 간질성방광염 진단/치료
말 못할 여성의 고민 서울비뇨기과가 지켜드리겠습니다
여성비뇨클리닉
간질성방광염의 진단/치료
01. 간질성방광염 진단
간질성방광/방광통증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과 배뇨증상 등을 통해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체검사, 요검사, 요배양검사, 요류검사, 잔뇨검사, 초음파 검사등을 시행하여 다른 질환의 가능성을 반드시 배제하여야 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요역동학검사나 방광내시경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방광내시경검사는 방광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검사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방광암과 같은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검사중에 하나로서, 방광의 저장기능, 다양한 방광벽의 이상 유무, 간질성방광의 특징적인 궤양유무, 출혈유무 등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꼭 시행하는 검사 중에 하나입니다.

때로는 내시경 검사와 함께 조직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02. 간질성방광염 치료
증상의 기복이 심한 질환 중에 하나이고 근본 치료법은 아직은 없습니다. 질환에 대한 이해와 정서적 안정,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엄격히 조절할 필요는 없으나 카페인, 알코올, 탄산음료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방광수압확장술 : 일시적인 증상 완화를 기대하며 마취하에 시행합니다.
경구용약물 : Pentosanpolysulfate, Amitriptyline, NS AID ……
방광내 약물주입법 : 이아루릴
신경자극치료 (TENS : Trans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