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복고환 소아비뇨클리닉 > 잠복고환
더 세심하고 안전한 치료를 약속드립니다.
소아비뇨클리닉
잠복고환이란?
태아때 원래 복강내에 위치해있던 고환이 출산전 음낭으로 하강하게 되는데 완전히 내려오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잠복고환의 빈도는 미숙아나 출생 시 저체중아에서 높습니다. 1세 이후에도 고환의 정상적인 하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이후에는 자연적으로 내려오지 않습니다. 잠복고환의 발생에 가족력의 영향이 있다고 하지만, 직접적으로 염색체 이상이나 유전적으로는 연관이 없습니다. 잠복고환은 향후 불임, 고환암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01. 잠복고환 원인
잠복고환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고환길잡이(고환도대), 샅굴(서혜관), 정관, 정계혈관, 음낭 등에 이상이 있으면 고환이 음낭으로 내려오지 못합니다. 이외에도 고환 자체의 이상으로 고환이 하강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 이상으로 인해 고환이 정상 하강하지 못한다는 설도 있는데, 이는 양측성 잠복고환의 원인을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02. 잠복고환 진단
음낭이나 음낭위에 고환이 만져지는 경우 고환을 아래로 당겨 음낭에 위치시킨 후 바로 올라가면 잠복고환에 해당되며, 일정기간 또다른 자극 없이 음낭에 유지되면 퇴축고환으로 즉, 정상 고환으로 간주합니다
03. 잠복고환 치료
보통 1세까지는 기다려 볼 수 있으며, 양측성인 경우 호르몬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1세 이전에라도 조기 수술을 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수술은 고환을 당겨서 음낭내의 정상 위치로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